CDP Story/Photo

[6월4일] 야소톤 동싸왕 초등학교 놀이터 건축!!

크루덩 2014. 6. 12. 15:13

태국 야소톤 CDP 동싸왕 초등학교 어린이 놀이터 건축 보고서

 

전교생 22명과 교직원 6명이 함께 공부하며 꿈을 키워가고 있는 동싸왕 초등학교는 야소톤 CDP 학교 사역지 중에서도 가장 작은 규모의 학교입니다. 학생 수가 너무 적어 폐교 위기에 처했던 학교는 마을 사람들과 교장 선생님의 노력으로 폐교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으나 정규 과목 수업과 교사 지원 외에는 더 이상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을 위해 열정을 쏟으시는 교장 선생님께서 개인 사비를 털어 학교 보수며 시설 보충을 하시고 계시지만 늘 부족한 재정으로 인해 학교 건물은 많이 낡았고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며 공부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환경입니다. 나무로 만들어진 교실 벽은 페인트칠이 벗겨져 지저분해졌고 나무 바닥과 책걸상은 낡아서 나무 가시들이 튀어나와 아이들의 발과 피부에 상처를 입히는 안전사고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동싸왕 초등학교 전경과 교실 모습, 지저분하고 칠이 벗겨진 벽과 바닥, 낡은 나무 책걸상 및 학습 기자재 >


 학습 환경 보충을 위한 재정을 충당하는 것도 턱없이 부족하고 힘든 학교에서 아이들의 놀이 공간을 신경 쓰는 것은 매운 어려운 일이였습니다. 그나마 갖추어진 놀이 시설이라고는 넓은 학교 앞 마당에 덩그러니 놓인 칠이 벗겨지고 녹슬어 손잡이가 끊어진 낡은 미끄럼틀 하나와 그 뒤로 보기만 해도 위험천만한 녹슨 주먹만한 큰 쇠구슬을 굴리고 던져서 맞추며 노는 게임 장소 한 곳이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놀이 공간의 전부였습니다.

 

<낡고 위험한 철제 미끄럼틀과 구슬놀이 공간, 기존 동싸왕 초등학교의 놀이 환경 모습>


CDP 프로그램이 시작된 후 방과 후 교실을 통해 정규 교과목 외에 다양한 배움이 부족했던 아이들에게 특별 수업(영어, 음악, 미술, 체육 등)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아이들이 그동안 경험할 수 없었던 많은 다양한 경험 - 토요 모임과 소풍(수영장, 영화), 백일장, 체육대회 등 여러 활동을 통해 폭 넓은 구성의 또래 집단과 함께 하는 놀이 교육 및 다양한 문화 컨텐츠를 제공함으로 아이들의 신체 및 사회 정서 발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한층 더 밝고 건강한 꿈을 가진 아이들로 성장하는 모습도 지켜 볼 수 있어서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그러나 CDP 활동이 없는 날에는 여전히 아이들이 친구들과 신나게 놀 수 있는 놀이 시설이 없다보니 낡은 철제 미끄럼틀에서 놀다 다치거나 큰 쇠구슬에 맞아 부상을 입는 사고가 자주 발생하여 그 무엇보다 아이들이 안전하게 마음껏 뛰놀 수 있는 놀이 공간인 놀이터가 절실히 필요하였습니다.

놀이터를 소원하던 중 마침내 지난 5월 30일 동싸왕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기아대책 후원자이신 ‘보이스 액터 코리아’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놀이터를 선물해 줄 수 있게 되었고 아이들이 마음껏 신나게 뛰어 놀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놀이터에 설치된 다양한 놀이 시설>


새롭게 설치된 놀이 시설은 놀이 기구 총 7종과 다양한 동물 모양으로 만들어진 석조물 8종류로 구성되었으며 바닥에 잘 고정시킨 후에 모래를 깔아 아이들이 놀다가 바닥에 떨어져도 다치지 않을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 주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예쁘고 다양한 색깔과 모양으로 만들어진 놀이 기구와 평소 만나기 힘든 동물들을 직접 보고 만지고 탈 수 있게 되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데도 큰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놀이터 주위를 둥글게 감싸고 있는 큰 망고나무는 자연스레 놀이터에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 주었고 벤치와 테이블도 마련되어 휑했던 학교 앞 마당이 아이들이 편히 놀고 쉴 수 있는 휴식 공간으로 재탄생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학교에 놀이터가 설치되는 날 아침, 학교를 찾았을 때에는 아이들과 교사, 설치를 도와주실 마을 주민분들이 모두 학교 앞 마당에 나와 들뜬 표정으로 놀이 시설이 들어오기만을 기다리고 계셨습니다. 놀이 기구를 잔뜩 실은 트럭이 들어오자 아이들은 모두 운동장까지 뛰어 나가 소리를 지르며 반겼고, 그 모습을 바라보는 어른들도 모두 흐뭇해하셨습니다. 놀이 기구가 하나씩 차에서 내려지고 설치가 되는 모습이 너무 신기했는지 아이들은 설치되는 과정을 눈을 떼지 못하고 바라보았고 몇몇 아이들은 옆에서 지켜보다가 제대로 설치가 끝나기도 전에 놀이 기구에 올라가보고 타보기도 하며 너무나 행복해 하였습니다. 놀이 기구 설치가 끝나고 마을 어르신들과 학교 교직원, 저희 CDP 스텝들이 한자리에 모여 학교측에서 준비하신 축하 인사 행사도 진행이 되어 모두가 얼마나 이 놀이터 설치를 기대하였고 감사해 하는지를 느낄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였습니다.


<놀이터 시설이 학교에 들어오던 날 풍경>


이틀 뒤 다시 찾은 학교 놀이터에서는 아이들이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신나게 놀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새롭게 환경이 조성이 되어 있었고 예쁜 담장도 생겼습니다. 담장 주위로는 아이들이 직접 심은 예쁜 화분들이 놓여 있었으며 학교 선생님께서 직접 만드신 멋진 놀이터 표지판도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너무 즐거워하며 행복한 얼굴로 친구들과 마음껏 뛰어 노는 모습을 볼 수 있어 바라보는 내내 저희들도 너무나 행복하였고 가슴 한 켠이 뜨거워지는 기쁨과 감동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덩싸왕 초등학교의 아이들은 모두들 “놀이터 너무 좋아요”라고 이야기 하며 놀이터에서 매일매일 친구들과 놀겠다고 약속하였고 교장 선생님과 교사들은 “놀이터 덕분에 학교가 새학교가 되었다”고 하시며 아이들에게 이렇게 안전하고 좋은 놀이터를 선물해 주신 한국의 후원자님들께 너무 너무 감사하다는 인사를 꼭 전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새로운 놀이터에서 아이들이 신나게 노는 모습, 놀이터 풍경>


<덩싸왕 초등학교 전교생 및 교직원, 야소톤 CDP 스텝 일동>


이 멋진 공간에서 열심히 뛰어 놀며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라고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아이들로 성장하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이렇게 멋지고 안전한 놀이터를 선물해 주시고 더불어 기쁨과 행복, 사랑을 전해주신 기아 대책과 ‘보이스 액터 코리아’ 측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